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A형 간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 방법

2020. 6. 13.

A형 간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염성이 강한 질병인 A형 간염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려 합니다. 간염 바이러스 종류인 A형 간염은 HEPATITIS A VIRUS 혹은 HAV 라고 불리며 특징이라고 하면 전염성이 아주 높다는 점 입니다. 이러한 전염성 때문에 유행성 간염이라고도 불렸습니다. 



A형간염의 증상과 원인



A형 간염은 어렸을때엔 가벼운 감기 정도로 지나간다고 하고 성인이 되어서 걸리게 되면 그 증상이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A형 간염의 집단 발병은 잘못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1군 간염병입니다. 




특히나 한국같이 문화적으로 가족들과 혹은 친구들과 음식을 나눠먹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더욱이 음식을 통한 A형 간염 위험도는 아주 높습니다.



증상으로는 약 4주 정도의 잠복기를 지난후 감기같은 열이나 근육통 전신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다른 경우에는 식욕감퇴나 구역질등이 일어나 보통 A형 간염을 위염이나 감기몸살 정도로 혼돈 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눈 흰자위의 황달이나 소변색이 콜라처럼 진하게 나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심할 경우에는 사망 또는 간부전도 발생 할수 있다하니 심할 경우에는 꼭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대부분 A형간염은 만성감염보다는 급성간염만 일으킨다고는 하지만 노령일수록 증상은 심하게 올수 있다고 합니다.



A형간염의 원인은 오염된 음식이나 물로 감염되지만 보통 감염자의 대변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이러한 물이나 음식물이 대변으로 오염됬으면 간염이 이루어집니다. 주로 단체생활에서 집단적으로 발생 가능하고 가족들에게도 전파될수 있으니 해외여행이나 야외 할동이 많아지는 여름에는 늘 주위하는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A형간염 예방 방법은?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는 바로 A형간염 백신입니다. 예방접종을 맞으면 우리 체내의 A형간염의 면역은 20년 이상 지속되고 예방백신을 두번 (6-12개월후 추가 접종) 접종하면 약 95% 이상의 항체가 우리 몸에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혹시 간질환이나 위생이 좋지 않은 나라를 방문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A형간염 예방백신을 필히 접종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특히 불법 약물 남용자, 혈우병 환자, 남성 동성연애자, 만성 간질환 환자, 유행지역 여행자 및 장기 체류자, 직업특성상 A형간염에 노출이 될수 있는 사람, 그리고 주기적으로 A형간염이 발생하는 직역의 아이들은 필시 A형 간염 예방백신을 맞으셔야 한다고 합니다. 자기 체내에 A형간염의 항체가 이미 있는지는 피검사를 통하여 알아볼수 있습니다.



A형간염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또한 손을 항상 깨끗하게 씻고 바이러스는 85도 이상에서는 사라지기 때문에 약수나 지하수 등의 물은 항상 끊여 드시고 음식은 상한것이나 날것은 되도록이면 피하는게 좋겠습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의 가격은 최저 630원



우리나라는 의료보험이 잘되어있는 국가중 하나입니다. 물론 병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수 있지만 보통 1차 2차 접종이 이뤄지는 12개월 애기부터 18살 이하 청소년들은 평균 병원에서 약 630원 부터 10만원까지 받는 병원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19세 이상 성인들은 예방접중으로 약 4만원에서 10만원선이라고 합니다 하니 병원에 가격을 잘 알아보시고 가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오늘 알아봤듯이 A형간염은 우리 주변에 흔히 일어날수 있으며 전염성이 강한 질병으로 특히 노년층에게는 치명적일수 있으니 미리 간염 예방접종을 받고 생활속에서 청결한 습관을 가지면 충분히 A형간염은 예방할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