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 방법

2020. 7. 11.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 방법




안녕하세요.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 특히 젊은 사람들에게 흔하게 발생되는 우리 몸의 질병인 두드러기의 일종인 콜린성 두드러기는 방탄소년단 BTS의 멤버 뷔가 작년 여름에 이 콜린성 두드러기 때문에 고생을 했다고 인터뷰에서 밝히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도한 두드러기의 일종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보통 알고있는 두드러기는 환절기에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여름철에 특히 많이 발생하게 되는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아래의 글에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특징




콜린성 두드러기의 특징은 다른 지루성 피부염과는 다르게 땀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신체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서 발생되는 두드러기를 콜린성 두드러기라고 정의할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콜린성 두드러기는 땀을 잘 흘리지 않는 겨울철에도 발생 빈도가 높다고도 알려져 있기때문에 두드러기 발생의 원인이 땀에만 있다고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또한 운동이나, 목욕후, 스트레스, 혹은 주변의 기온 변화등으로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의 특징으로는 점같은 형태의 붉은 반점이 발생하게 되며 가려움은 다른 두드러기에 비해 심하지는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두드러기에 발진이 발생하면 통증이나 따끔거림이 생길수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 우리가 알고있는 전형적인 두드러기의 특징인 가려움과 발진 그리고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과는 조금 다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자가진단 방법





만약 샤워를 한후나 운동을 하고 나서 자신의 신체 부위에 점형태의 무늬가 보이는지 확인해보는 자가진단 방법이 있으며 혹은 병원에 찾아가 아세틸콜린 성분을 몸에 주입하여 주위에 피진이 발생하는지 확인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예방과 치료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로 가장 대중정인 치료법은 항히스타민제를 복욕하면 두드러기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물론 사람마다 반응은 다를수 있으니 병원의 의상와 복용전 상담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예방법으로는 과격한 운동이나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두드러기 증상이 나탈라수도 있거나 있던 두드러기 증상이 악화될수 있다하니 평소에 자신의 몸의 면연력을 길러주고 몸이 피곤하거나 힘들때에는 운동을 조절하고 신체 기온이 변화가 심하지 않도록 주의함으로서 콜린성 두드러기를 예방할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젊은층에게 잘 발생할수 있는 콜린성 두드러기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